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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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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 교육( 카페인 식품 알고 먹어요)
작성자 김부자 등록일 20.08.21 조회수 31

카페인의 정체를 알려줘!

카페인은 커피, 녹차, 콜라, 코코아, 초콜릿 등에 함유된 성분으로 냄새가 없고 쓴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적당량의 카페인 섭취는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일시적으로 정신을 맑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몰려옵니다. 과다 섭취 시 어린이나 청소년은 부작용의 정도가 성인보다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어린이·청소년의 카페인 1일 섭취 권고량을 체중 1kg2.5mg 이하로 제시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25kg인 어린이가 카페인이 47mg 함유된 커피우유를 2잔 마실 경우, 1일 섭취 권고량 62.5mg(25kg x 2.5mg)을 훌쩍 초과하게 되는 셈입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발생하는 증상은 ?

1.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유발합니다.

2.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뼈 성장이 지체됩니다.

3.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4. 행동불안, 정서장애, 손 떨림을 유발합니다.

5. 심장박동수를 증가시켜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6. 혈압이 상승합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자!

1.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수 대신 물을 마십니다.

2. 가공우유 대신 흰 우유를 마십니다.

3. 간식을 먹을 때 카페인 함유 식품 대신 제철과일 등을 먹습니다.

4. 초콜릿을 먹을 때는 조금씩 나누어 먹습니다.

5. 제품 포장에서 고카페인 함유 표시와 카페인 함유량을

확인하고 함유량에 따라 적당량을 먹도록 합니다.

자료출처: 대한영양사협회, 식품의약품안전처-식품안전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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