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산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양성평등사회! 성폭력 예방 안내문
작성자 김미정 등록일 20.11.26 조회수 153

작은 실천에서 시작하는 즐거운 변화

   양성평등(兩性平等)이란, 남녀가 동등한 사회적 조건과 지위, 권리, 의무를 갖는 것을 말합니다. 양성평등 교육은 양성 중 어느 특정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인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으며,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자유 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에 만연한 성불평등의 예시

- “여자애가 왜 그래? 좀 여성스럽고 얌전할 수 없니?”

- “사나이가 그 정도로 울면 안 된다.”

- “이렇게 무거운 것은 남자가 드는 거야. 남자가 그 정도도 못 드니?”

- “남자가 무슨 미용사나 간호사를 해. 남자 직업으론 별로야

- “세상이 아무리 바뀌었어도 며느리는 시댁에 더 잘해야 된단다.”

육아는 여성 몫.. 성 역할 강요하는 안내표지 (2019627일 한국일보 사회일반 발췌)

단순하고 명료한 그림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공공안내표지 속 픽토그램 중 여성과 육아를 당연시하듯 제작된 경우가 적지 않다. 이 같은 픽토그램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개인의 양육 태도나 가치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첫 번째 그림은 기저귀 교환대, 중간은 에스컬레이터 탑승 시 어린이 보호를 지시하는 픽토그램, 세 번째는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의 경의중앙선 승강장 스크린도어에 출입문 끼임 주의안내표지인데, 유모차를 끄는 보호자가 여성으로 묘사돼 있다. 이러한 픽토그램은 개인의 인식뿐 아니라 성 역할에 대한 사회적 통념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권수현 젠더정치연구소 부대표는 성 평등적 관점에서 안내표지를 바라보고, 픽토그램의 도안의 설계 단계부터 성인지적 관점을 가진 전문가와 성소수자, 장애인, 노동자 등 다양한 사회적 배경의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것도 사회적 편견을 완화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성별, 연령에 앞서 함께 하는 모든 사람을 존중합시다.

내가 존중받고 싶은 만큼 상대방을 존중해주세요. 특정성별을 지칭하여 표현하거나, 특정성별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배제하는 것은 성차별입니다. 잘하는 · 적합한 혹은 못하는 · 안 맞는일을 성별에 따라 나누지 않고 분담하도록 합니다. 성별을 떠나 다양한 역할이 주어지고 경험할 때 폭넓은 성장의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집안 살림은 가족이 함께 분담한다.

여자나 남자 모두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임금, 승진의 기회도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양성평등정책이 선언적 평등에서 실질적 평등으로 전환하여 결과에 있어서 모두 win-win하는 관계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며 양성평등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국가의 노력뿐 아니라 개인차원에서의 노력 이 필요합니다.

 

성폭력 예방 및 대처

성폭력이란 의사에 반하여 성()을 매개로 가해지는 모든 폭력(신체적·심리적·언어적·사회적) 행위로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성폭력 범죄와 성희롱 등을 모두 포괄합니다.

성적 자기결정권 이란 다른 사람에 의해 강요받거나 지배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의지나 판단에 의해 자율적이며 책임감 있게 자신의 성적인 행동을 결정하고 선택하는 권리를 말합니다.

성폭력에 해당되는 행위

. 성폭행 : 가해자가 상대방의 허락 없이 자신의 성기를 강제로 삽입하는 행위(강간)

. 성추행 : 허락 없이 상대방의 성기나 몸을 만지거나 만지게 하는 행위

. 성희롱 : 껴안기, 성적 농담하기, 음란한 눈빛으로 바라보기, 음란물 보여주기 등과 같이 성적인 말이나 행동으로 놀려서 수치감을 주는 것

자주 발생하는 또래 성폭력 행위

. 야한 말이나 사진, 동영상을 카톡, 밴드로 보냄

. 성장이 빠른 친구의 몸에 대해 놀리거나 특정 신체부위에 대해 언급

. 여학생의 치마 속을 핸드폰으로 찍어서 친구들에게 돌림

. 장난치는 척하면서 슬쩍 가슴이나 생식기를 만짐

데이트 성폭력

친밀성과 폭력성의 차이

친밀한 연인 사이에서 어떻게 성폭력이 일어나느냐고 하지만, 친밀성과 폭력성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상대의 폭력성을 수용하는 것이 사랑은 아닙니다.

           

잘못된 통념들

내가 그 사람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그의 폭력적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그렇게 느낀다면 당신의 데이트 관계는 위험합니다.

신체적 폭력이 아니라면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언어적, 정서적 폭력은 신체적 폭력만큼 파괴적이고 심각한 결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떠 한 형태의 폭력도 용납될 수 없습니다.

질투와 소유욕은 그가 나를 정말로 사랑한다는 표현이다.

지나친 질투와 소유욕은 상대방이 당신을 소유물로 여기고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질투 와 소유욕은 폭력과 학대의 초기 형태라고 합니다.